로그인
미디어센터
탄소중립 관련 사업, 보도자료 등 생생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.
‘탄소중립 EXPO’ 개최,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서 AI 기반 에너지 혁신과 탄소중립 전략 선보인다
2025-09-15 09:48


 

한국산업지능화협회(이하 ‘협회’)가 오는 8월 27일(수)~29일(금)까지 3일 간, 부산 벡스코 에서 「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 탄소중립관(이하 탄소중립 EXPO)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.

 

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는 “Energy for AI, AI for Energy”를 주제로, ‘에너지 슈퍼위크’ 기간 동안 열리며, ▲제15차 APEC 에너지장관회의, ▲제16차 청정에너지장관회의, ▲제10차 미션이노베이션장관회의)와 동시에 진행된다. 이번 행사는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서 AI 기술의 핵심적 역할을 조명하며, AI 기반 에너지 테크 및 유망기업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 전력망 인프라, AI를 활용한 에너지 혁신, 탄소저감 기술 등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.

 

특히 ‘탄소중립관’에서는 탈탄소 전환을 이끄는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. ▲포스코를 비롯해 ▲SK에코플랜트 ▲스탠다드에너지 ▲브이피피랩 등 주요 탄소중립 리딩기업이 참여해 혁신 기술과 제품을 소개한다. 더불어 탄소중립 기업지원 및 융자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.

 

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‘에너지고속도로관’에서는 차세대 국가 전력망 및 에너지고속도로 프로젝트 관련 선도 기술 및 제품을 소개한다. 주요 참가기업으로 ▲HD현대는 재생에너지 전 과정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, ▲효성중공업은 전압형 HVDC 기술과 AI 기반 전력설비 자산관리 통합 솔루션을, ▲LS전선&LS일렉트릭은 육상·해상을 아우르는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을 선보인다.

 

더불어, 협회는 탄소중립 EXPO의 부대행사로 ‘글로벌 탄소중립 기술 컨퍼런스’와 ‘탄소중립 세미나’를 동시 개최하여, 참관객들이 탄소중립 최신 기술 및 동향에 대한 전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.

 

오는 8월 28일(목) 개최되는 ‘글로벌 탄소중립 기술 컨퍼런스’는 “AI for Energy – Driving Net Zero through AI”를 주제로, SAP Korea, AWS, SK에코플랜트, 스탠다드에너지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의 탄소중립 실현전략 및 대응방안을 공유한다.

 

▲AWS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화, AI 활용 전력 최적화, 재생에너지 전환 등 탄소중립 달성 전략과 글로벌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, ▲SAP Korea는 재생에너지와 탈탄소 전환 과정에서 C-level이 기업 성과와 비용 구조를 최적화하여 지속가능성을 성장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실질적 해법을 제시한다.

 

한편, ‘탄소중립 세미나’에서는 탄소중립 지원정책를 소개하고, 탈탄소 전환을 선도하는 국내 유망기업 15개사의 신기술 및 우수사례 등을 선보인다. 본 세미나는 3일간 제1전시장 내 탄소중립관 세미나장에서 진행된다.

 

이 외에도 ‘판매상담회’, ‘수출상담회’, ‘기술 이전 컨설팅’ 등 참가기업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진행되며, 최신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‘공공기관·민간기업 채용설명회’ 및 다양한 참관객 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.

 

자세한 사항은 탄소중립 EXPO 공식 홈페이지(netzeroexpo.or.kr)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